logo
logo

공항소음 소식

등록일자 2022-04-06 14:40
제목 ‘국제선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 추진
내용

//5 월부터 항공편 대폭 증편 연말까지 국제선 운항 50% 회복 목표

국토교통부 ( 장관 노형욱 ) 는 코로나 -19 해외유입 상황평가회의 (3.31)* 와 코로나 -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 (4.6) 에서 연말까지 국제선 운항 규모를 50% 까지 회복하는 국제선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 을 추진하기로 방역당국 등 관계기관과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

* 코로나 19 해외유입 통제 범부처 협의체로 ’20.6 이후 중앙사고수습본부 주재로 매주 개최 , 국토부 · 국조실 · 교육부 · 외교부 · 법무부 · 문체부 · 농림부 · 산업부 · 고용부 · 해수부 · 중기부 · 방대본 참석

관계기관은 그간 방역정책으로 축소되었던 국제항공 네트워크를 총 3 단계에 걸쳐 정상화 할 예정으로 , 국내외 방역 상황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국제선 회복 과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

[1 단계 : ‘22.5~6 ] 먼저 , 관계기관은 코로나 이전 대비 운항규모가 8.9% 로 축소 * 된 국제선 정기편을 올해 5 월부터 매월 주 100 회씩 대폭 증편 ** 할 계획이다 .

* 코로나 4,714 회 운항하였으나 ’22.4. 현재 주 420 회로 운항규모 대폭 축소 ( 91.1%)

** ‘22.4 월주 420 ‘22.5 월주 520 ‘22.6 월주 620 회 운항 추진 ( 그간 매월 증편규모는 약 주 10 회 수준 )

그간 코로나 -19 유입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국제 항공편의 노선과 운항규모는 매월 방역당국 협의를 거쳐 결정되었으나 , 5 월부터는 코로나 -19 이전과 유사하게 국토교통부의 항공 정책 방향에 맞춰 정기편 증편이 이뤄지게 될 예정으로 , 국토교통부는 현지 방역상황 , 입국 시 격리면제 여부 및 상대국 항공 정책의 개방성 등을 종합 고려하여 , 빠른 여객 수요 회복이 예상되는 노선들을 중심으로 항공 네트워크를 복원할 계획이다 .

한편 , 인천공항의 시간당 도착 항공편 수 제한을 2 년 만에 10 대에서 20 대로 완화하고 , 부정기편 운항허가 기간도 당초 1 주일 단위에서 2 주일 단위로 개선한다 .

또한 , 지방공항도 세관 · 출입국 · 검역 인력 재배치 등 준비기간을 거쳐 국내 예방접종완료자 * 를 대상으로 5 월 무안 · 청주 · 제주공항 , 6 월 김포 · 양양공항 순으로 국제선 운영이 추진된다 .

* 국내 입국일 기준 , 세계보건기구 (WHO) 긴급승인 백신 2 차접종 후 ( 얀센 1 ) 14 일이 지나고 180 일 이내인 사람과 3 차접종자 ( 세부내용은 최신 코로나 19 검역대응 지침 참고 )

[2 단계 : ‘22.7~ 엔데믹] 관계기관은 국제기구 여객수요 회복 전망 , ’22 년 인천공항 여객수요 및 항공사 운항 수요조사 결과 등 * 을 종합 고려하여 금년 국제선 복원 목표를 50% 로 설정하고 , 7 월부터 국제선 정기편을 매월 주 300 회씩 증편 ** 할 예정이다 .

* ( 여객수요 ) 전세계 83%, 아시아 40% 회복 (IATA), 인천공항 54 35% 회복 ( 인천공항공사 ) / ( 항공사 수요 ) 2,641 ( 국토부 )

** ‘22.6 월주 620 ‘22.7 월주 920 ‘22.8 월주 1,220 ··· ‘22.10 월주 1,820 ‘22.11 2,420 (’19 년말 대비 51%)

2 단계부터는 인천공항의 시간당 도착 항공편 수를 30 대로 확대하고 지방공항 운영시간도 정상화하는 한편 , 방역 위험도가 높은 국가의 항공편 탑승률 제한을 폐지한다 .

[3 단계 : 엔데믹 이후] 코로나 -19 가 풍토병이 되는 엔데믹 이후에는 모든 항공 정책이 정상화될 예정이다 .

매월 단위로 인가되던 국제선 정기편 스케줄도 코로나 -19 이전과 같이 국제표준에 맞춰 하계 · 동계시즌 매년 2 차례 인가되며 , 인천공항 시간당 도착 편 수 제한도 평시와 같이 40 대로 정상화 된다 .

국토교통부 김용석 항공정책실장은 지난 2 년 동안 대량휴직 · 구조조정 등 코로나 19 대유행으로 힘든 시기를 겪으면서도 국민들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국가 검역정책 최전선에서 적극 협조해 준 항공업계에 깊은 감사를 표한다 고 말하면서 방역정책을 포함한 모든 코로나 관련 정책의 최종 목표는 우리 국민들이 일상을 온전히 회복하는 것 인만큼 , 항공분야도 조속히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 이라 덧붙였다 .

첨부파일 220406(석간)_국제선_단계적_일상회복_방안_추진(국제항공과) (1).hwp
링크 http://molit.go.kr/atmo/USR/N0201/m_36515/dtl.jsp?lcmspage=1&id=95086633
목록
제주특별자치도 공항소음민원센터

 © all Rights Reserved.

닫기

설문조사지


귀중한 의견은 향후 『서남권 공항소음 피해 주민』들을 위한 “정책 개발 및 주민지원 사업”에 적극 반영토록 노력하겠습니다.
1. 저희 홈페이지는 어떻게 알았나요?
 가. 대중매체 (인터넷 및 신문 등)
 나. 홍보물 (현수막 및 안내책자 등)
 다. 지인
 라. 기타
2. 현재 거주지는 어디신가요?
 가. 강서구
 나. 양천구
 다. 구로구
 라. 금천구
 마. 기타
3. 귀하의 성별은 어떻게 되시나요?
 가. 남성
 나. 여성
4. 귀하의 연령대는 어떻게 되시나요?
가. 10대
나. 20대
다. 30대
라. 40대
마. 50대
바. 60대 이상
5. 현재 항공기 소음으로 인해 가장 불편한 사항은 무엇인가요?
1) 항공기 소음으로 생활에 가장 크게 불편을 끼치는 시간대는 언제인가요?
가. 오전 (AM 6:00 ~ AM 9:00)
나. 오후 (AM 9:00 ~ PM 7:00)
다. 저녁 (PM 7:00 ~ PM 10:00)
라. 야간 (PM 10:00 ~ PM 11:00)
2) 항공기 소음으로 가장 크게 침해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가. 생활권 침해 (대화 방해, 휴식 방해, 전파 방해 등)
나. 학습권 침해
다. 업무 방해
라. 수면 방해
마. 건강 피해 (청력손실, 스트레스 등)
3) 항공기 소음으로 가장 크게 피해를 봤다고 생각되는 점은 무엇인가요?
가. 정신적 피해
나. 신체적 피해
다. 재산적 피해
라. 기타 피해
6. 항공기 소음 관련 현행 "소음대책사업"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한가요?
1) 현행 소음대책사업 중 지원받은 사업은 어떤 건가요? (중복선택 가능)
가. 방음시설(창호) 설치
나. 냉방시설 설치
다. 전기요금 지원 증액
라. 공영방송수신료 지원
마. 학교 방음 및 냉방시설 설치
바. 이전보상 및 토지매수
사. 기타
2) 현행 소음대책사업의 지원을 받으셨다면 만족도는 어떠한가요?
가. 매우 만족
나. 만족
다. 보통
라. 불만족
마. 매우 불만족
3) 지원받은 사업 중 문제점이나 추가 개선 요청 사항이 있으시면 기재 부탁드립니다.
7. 항공기 소음 관련 주민지원사업시 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가요? (2개 선택 가능)
가. 소음대책사업 (방음 및 냉방 시설 설치, 전기요금 및 공영방송 수신료 지원 등)
나. 공공·사회 복지 사업 (복지시설 및 체육시설, 노인복지회관, 보육시설, 공원 등 건립이나 지원)
다. 교육·장학 지원 사업 (장학금 및 학교급식, 교육기자재 지원 등)
라. 주민건강 지원 사업 (문화프로그램, 건강검진실 등 운영)
마. 일자리 창출 사업 (기업유치 지원, 항공사의 지역민 고용 등)
바. 이전보상 및 토지매수
사. 기타 의견
8. 저희 주민지원센타 이용시 불편사항이나 개선 요청 사항이 있으시면 기재 부탁드립니다.
9. 항공기 소음 관련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기재 부탁드립니다.

설문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